예비유아교사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해 3-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내용을 알아보고 누리과정의 연령별 활동안을 분석한다.
이를 통해 연령에 따라 적절한 유아수학교육의 교수계획 및 실행(수학교육계획안 작성, 수학적 발문,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과 학습자료 준비 등)에 대해 이해한다. 또한 일상생활에서 수학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.
주차 | 차시 | |
---|---|---|
1 | 유아수학교육 1차시 | 3-5세 연령별 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, 구성방향 |
2 | 유아수학교육 2차시 | 자연탐구영역에서의 수학적 탐구하기의 이해 |
3 | 유아수학교육 3차시 |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/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|
4 | 유아수학교육 4차시 | 기초적인 측정하기/규칙성 이해하기/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|
5 | 유아수학교육 5차시 |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|
6 | 유아수학교육 6차시 |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|
7 | 유아수학교육 7차시 | 기초적인 측정하기 |
8 | 유아수학교육 8차시 | 규칙성 이해하기 |
9 | 유아수학교육 9차시 |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|
10 | 유아수학교육 10차시 | 일상생활 속 수학교육의 소재 알아보기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