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 강좌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와 아두이노 마이크로 컨트롤러 활용법을 배우는 강좌입니다. 스크래치와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피지컬 컴퓨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, 나아가 프로젝트 구현을 통해 스스로 프로그래밍 구현의 초석을 다지도록 합니다. 강의는 각 블록의 문법 설명과 프로젝트 실습으로 구성됩니다.
◎ 강좌 구성
제 1강 : 본 강좌 구성 소개 및 피지컬 컴퓨팅 설명
제 2강 : 스크래치 시작
제 3강 : 스크래치 3S: Sprite, Script, Stage
제 4강 : 스크래치 - 스프라이트와 스테이지의 이해
제 5강 : 스크래치 - 스크립트의 이해
제 6강 : 스크래치 - 스크립트 블록의 이해: 동작+이벤트, 제어 블록
제 7강 : 스크래치 - 스크립트 블록의 이해: 펜,모양+이벤트, 제어 블록
제 8강 : 스크래치 - 스크립트 블록의 이해: 소리+이벤트, 제어 블록
제 9강 : 스크래치 - 스크립트 블록의 이해: 관찰(감지)+이벤트, 제어 블록
제 10강 : 스크래치 - 프로그래밍 하기(프로젝트 만들기)
제 11강 : 피지컬 컴퓨팅 - 아두이노 및 S4A 소개
제 12강 : 피지컬 컴퓨팅 - 아두이노 및 S4A 설치
제 13강 : 피지컬 컴퓨팅의 세계 - 스크래치언어로 아두이노 제어 하기
주차 | 차시 | |
---|---|---|
1 | 강좌 및 피지컬 컴퓨팅 소개 | 피지컬 컴퓨팅 설명 |
토론하기 | ||
2 | 스크래치 | 스크래치 시작 |
토론하기 | ||
3 | 스크래치 | Sprite, Script, Stage |
토론하기 | ||
4 | 스크래치 | 스프라이트와 스테이지의 이해 |
토론하기 | ||
5 | 스크래치 | 스크립트의 이해 |
토론하기 | ||
6 | 스크립트 블록 | 동작+이벤트, 제어 블록 |
토론하기 | ||
7 | 스크립트 블록 | 펜, 모양+이벤트, 제어 블록 |
토론하기 | ||
8 | 스크립트 블록 | 소리+이벤트, 제어 블록 |
토론하기 | ||
9 | 스크립트 블록 | 관찰(감지)+이벤트, 제어 블록 |
토론하기 | ||
10 | 스크래치 | 프로그래밍하기 |
토론하기 | ||
11 | 피지컬 컴퓨팅 | 아두이노 및 S4A 소개 |
토론하기 | ||
12 | 피지컬 컴퓨팅 | 아두이노 및 S4A 설치 |
토론하기 | ||
13 | 피지컬 컴퓨팅 | 스크래치 언어로 아두이노 제어하기 |
토론하기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