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1학점 부여 대상 : 19학번 1학년 학생
사회 전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(ICT)과 소프트웨어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가치가 창출되고 있으며, 이는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중요한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전공 분야에 상관없이 ICT가 주도하는 사회 변화를 이해하고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동작을 이해하고 할용할 수 있는 역량은 미래 사회 구성원의 필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.
본 과목을 통해 신입생으로서 대학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ICT 상식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념, 기초적인 컴퓨터 활용을 미리 학습할 수 있습니다.
- 미래 사회를 이끌고 있는 다양한 ICT 기술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사회의 변화를 이해한다.
- 컴퓨터의 기본 구조와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이해한다.
- SW DIY(Do It Yourself) 시대를 맞아 소프트웨어의 제작과 활용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이해한다.
-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법을 습득한다.
주차 | 차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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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일상 속에 스며든 ICT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2 |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파워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3 | 소프트웨어가 융합하는 산업의 사례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4 | 컴퓨터의 역사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5 | 컴퓨터의 구성(하드웨어, HW)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6 | 컴퓨터의 구성(소프트웨어, SW)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7 | 컴퓨터와 컴퓨터의 연결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8 | 자료와 정보의 구조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9 | 멀티미디어(이미지,소리,동영상) 구조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10 | 디자인 씽킹과 소프트웨어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11 | 컴퓨터에 있는 내 파일 다루기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12 | 알아두어야 할 소프트웨어 (1)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13 | 알아두어야 할 소프트웨어 (2)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14 | 알아두어야 할 소프트웨어 (3) | 학습하기 |
토론하기 | ||
15 | 학습 평가 | 학습평가 |
소프트웨어 기초교육 담당 (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,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, SW 비교과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)
소프트웨어 기초교육 담당(컴퓨팅적사고와 문제해결, 창의융합과미래설계, CTO기술경영특강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