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럽 예술사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사조들의 미술, 조각, 건축 등을 폭넓게 감상하고 심도 있게 이해함으로써 21세기 통섭의 시대가 요구하는 인문학적 교양을 쌓는다.
주차 | 차시 | |
---|---|---|
1 | 신인동형동성설: 그리스 예술 | 1-1 학습하기 |
1-2 토론하기 | ||
2 | 저 높은 곳을 향하여: 중세 로마네스크와 고딕 예술 | 2-1 학습하기 |
2-2 토론하기 | ||
3 | 만물의 척도로서 인간: 르네상스 미술 | 3-1 학습하기 |
3-2 토론하기 | ||
4 | 가톨릭의 세계화: 바로크 예술 | 4-1 학습하기 |
4-2 토론하기 | ||
5 | 고귀한 단순함, 고요한 위대함: 신고전주의 예술 | 5-1 학습하기 |
5-2 토론하기 | ||
6 | 푸른 꽃을 찾아서: 낭만주의 예술 | 6-1 학습하기 |
6-2 토론하기 | ||
7 | 천사를 내 앞에 데려오라: 사실주의 예술 | 7-1 학습하기 |
7-2 토론하기 | ||
8 | 춤추는 곡선의 미학: 세기전환기 아르누보 예술 | 8-1 학습하기 |
8-2 토론하기 | ||
9 | 전위적 실험정신과 무의미의 의미: 다다이즘 예술 | 9-1 학습하기 |
9-2 토론하기 | ||
10 | 캔버스의 검투사와 미술공장의 CEO: 현대 추상표현주의와 팝아트 | 10-1 학습하기 |
10-2 토론하기 | ||
11 | 평가 | 평가기간 [1/25(금) ~ 31(목)] |
Bremen대학교 문학박사(독일시, 한독비교문학 ,독일문화학 전공)